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9호

선교강원(仙敎講院) 소식 _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9호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9호 . 2018 봄호

ISSN 2287-6596  . 선교환인집부회 박광의 원사 발행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선교의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무단사용 시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

 

취정원사님 무술년 교유 · 仙敎敎諭
천지인합일 · 天地人合一

 

환기 9215년 무술년, 취정원사님께서 교유하신 권두언은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입니다. 민족종교 선교교단에서는 취정원사님의 무술년 신년교유 “천지인합일”을 선교교단과 종단, 산하 모든 선교 교당에서 2018년 무술년 선교신앙의 수행강령으로 삼아 일심정회(一心正回)의 서원을 올립니다.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은 민족종교 선교(仙敎)의 창교종리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창교종리(創敎宗理)”란 선교 창교주 취정 박광의 원사(聚正 朴光義 元師)께서 1997년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를 창교 하실 때에, 환인하느님(桓因上帝)께 일백일 제천의례(祭天儀禮)를 올리시고 한민족 신성회복과 인류구원의 교유를 내려받으시니 천(天) · 지(地) · 인(人) 삼재(三才)로 이루어진 천부인(天符印)입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환인하느님로부터 교유받으신 천부인(天符印)은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의 경전과 교리, 사상과 철학 전반을 관통하는 선교(仙敎)의 근간(根幹)입니다.

취정원사께서는 천지인 삼재의 원리와 한민족고유사상을 심구하시어 선교의 사상과 철학을 집대성하시니, 바로 “천지인합일사상(天地人合一思想)”입니다.

취정원사께서는 고대로부터 전하는 선교신앙의 맥을 되찾아 종교적 체계를 갖춘 “선교교단(仙敎敎團)”을 구축하셨으며, 선교교단의 포덕교화로써 선교종단을 설립하시니, 1997년 창교된 민족종교선교는 2018년 현재에 이르러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로써 정체성을 확립하고 일반대중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선교교단과 종단의 포덕교화(布德敎化)는 천지인합일사상에 근거하며, 선교의 종표(宗標) “천지인합일 옴”, 선교의 종지(宗旨) “일심정회(一心正回)”, 선교의 기본계율 “삼법계(三法戒)”, 선교의 교화선(敎化禪) “선농무일여사상(禪農武一如思想)”의 근간을 이루고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선교의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무단사용 시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

 

 

선교창교종리 · 仙敎創敎宗理

천지인합일사상 · 天地人合一思想

 

 

선교(仙敎)는 하늘과 땅, 사람이 하나 되는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의 종교입니다.

하늘과 땅이 사람을 보우하시고 사람은 하늘을 아버지로 땅을 어머니로 지극히 섬기는 천부지모사상(天父地母思想)의 실현이 선교신앙(仙敎信仰)인 것입니다.

경천애인(敬天愛人) 천부지모(天父地母), 한민족 고유사상은 하늘과 땅과 사람이 일체성(一體性)을 갖는다고 보는 천지인일체주의(天地人一體主義) · 천지인합일사상(天地人合一思想)에 근거합니다. 사람이 곧 하늘이라는 인내천(人乃天), 그 시작의 근본으로 돌아간다는 원시반본(元始返本)과 해혹복본(解惑復本) 또한 천지인사상(天地人思想)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선교(仙敎)는 취정 박광의 원사께서 환인하느님으로부터 교유받으신 천지인삼재(天地人三才), 천부인(天符印)의 원리를 심구하시어 선교창교종리 “천지인합일사상”을 세우시고 선교의 경전과 교리 사상철학을 집대성하시어 대창교하신 민족종교입니다.

이러한 선교의 창교종리에 입각하여 선교(仙敎)를 “천지인합일교”라고 합니다. 또한 하늘은 나의 아버지이시며 땅은 나의 어머니요, 모든 사람은 나의 형제와 같으니 세상은 천지인 어느 중심에서 보아도 근본적 일체성을 갖습니다.  이에 선교신앙(仙敎信仰)을 천지인합일신앙(天地人合一信仰) 이라고 합니다. 

 

 

선교(仙敎), “山”은 천지합일처 · “仙”은 천지인합일을 의미하는 하늘신앙.

선교(仙敎)의 “仙”은 사람 ‘人’ 과 뫼 ‘山’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산(山)은 땅이 솟아 하늘로 향하고 하늘이 내려와 땅에 임하는 곳이니,“山”은 하늘과 땅이 하나 되는 천지합일처(天地合一處)입니다. 천지합일처(天地合一處) 산(山)에 사람(人)이 함께하니 “仙” 은 천지인(天地人)이 합일(合一)된 모습입니다.
다시 말해 하늘은 산으로 내리시고 산은 하늘의 향훈을 인간세상으로 전하는 구조이며, 사람은 그 아래 산과 하늘을 경외하여 우러르며 사는 것이 하늘신앙인 것입니다. 이러한 중에 하늘을 만나고자 입산수도(入山修道)하여 수행정진하는 신앙이 바로 천지인합일 선교신앙입니다. 

 

 

선교(仙敎), 소도제천 백성교화 · 정회(正回)의 종교

또한 “山” 은 ‘凵’ 과 ‘丨’ 의 결합입니다. 凵은 주변과 격리된 신성한 지역 소도(蘇塗)를 의미합니다. 즉 신성한 지역 ‘凵’ 에 하늘의 뜻 ‘丨’ 이 내리는 것이니, 소도(凵)에서 하늘과 소통(丨)하는 사람(人)의 모습이 바로 “仙”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仙”은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을 이루어 하늘의 뜻과 통한 천통(天通)한 자를 말하며 하늘의 뜻에 따라 백성을 교화(敎化)하는 존재를 의미합니다. 즉 “仙”은 하늘과 소통한 대인(大人) · 대웅(大雄) · 환웅(桓雄) 으로 불리었으며 신인(神人)과 같은 의미입니다. 부처를 모신 전각을 대웅전(大雄殿)이라 하는 것은 선교(仙敎)의 전통을 바탕으로 불교가 자리잡은 것을 의미한다고 하겠습니다. 

 “仙”은 환인하느님(桓因上帝)의 향훈(響暈)을 도래(到來) 받는 자에서 비롯되어 환웅(桓雄) · 단군(檀君)으로 이어졌으며, 이후로도 선인(仙人)이  백성을 다스리는 전통은 한민족이 세운 나라에서 대대로 이어졌으니, 신라(新羅)를 신국(神國)이라 함 또한 이와 같아서 하늘의 뜻이 그대로 이루어지는 나라라는 뜻입니다.

이에 선교(仙敎)를 천지인합일교(天地人合一敎)라 함은, 선교가 바로 천교(天敎)이며 신교(神敎) 라는 말이고, “仙” 의 완성은 상천(上天)으로의 궁극적 회귀(正回)이며 환인하느님께 온전히 귀의(歸依)함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선교의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무단사용 시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

 

 

선교교화의리 · 仙敎敎化義理

천지인합일 선교수행 · 天地人合一仙敎修行

 

선교수행, 천지기운(天地氣運)으로 생(生)하고 사계절 법(法)에 순응하여 본(本)에 닿는다.

“천지간(天地間) 삼라만상은 나와 뿌리를 같이 하며 만물은 나를 통(通)하여 천지와 동(動)한다.”
하늘은 둥글고 땅은 모나며 사람의 인체도 머리는 둥글고 발은 모나서 천지와 사람이 상응한다는 말입니다. 즉 자연계와 사람의  구조는 상응하는 체계이며 그 존재의리(存在意理)가 하늘아래 모두 같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사람과 천지만물, 인간계와 자연계의 체계적 동일성에서 천문(天文)과 지리(地理) 역(易)을 연구하는 학문이 생겨났으며 심구하여 동양의 자연과학을 이루었습니다. 하늘의 기운 천기(天氣)는 하강(下降) 하고, 땅의 기운 지기(地氣)는 상승(上昇)하니 천지기운이 상응(相應)하여 변화가 생겨나고 만물이 발생합니다. 천지간의 만물은 끊임없이 상응하고 변화하며, 인간은 천기가 하강하고 지기가 상승하는 천지교감(天地交感) 가운데에서 생(生)을 영위하는 존재입니다. 사람은 천지음양의 조화로 삶을 영위하는 천명(天命)을 받아 태어나는 것입니다.

그러하니 사람은 천지조화(天地造化)의 에너지와 상응하여 수신(修身)하며 천지(天地)와 합일하여 천지기운(天地氣運)으로 생(生)하고 사계절의 법(法)에 순응하여 본(本)에 닿게 됩니다. 천지인합일사상이 선교(仙敎)의 근본사상이 되는 것은 이에 연유합니다.

몸과 마음에 정기(正氣)가 내재(內在)하면 사기(邪氣)가 침범할 수 없는 바, 하늘과 땅을 바르게 섬기고 항시에 정회(正回)하여 정기(正氣)를 보전한다면 천지인이 합일하여 만물이 상생(相生)하게 됩니다.

 


 

 

 

 


 

桓紀 9215 戊戌年 仙敎創敎 22年
선교교단 무술년교유 [천지인합일]

_ 취정원사께서 선교수행대중을 위해 교유하신 2018 무술년 권두언

 

출처1. 『천지인합일선교』 2012. 선교경전. 취정 박광의 원사 著.
출처2. 『선교신앙』 2016. 선교소경전. 취정 박광의 원사 原著. 선교종단보존회 編纂.
출처3. 『仙敎』 1호~18호. 2007~2018. 선교종단 정기간행물. 선교환인집부회 發行.

출처4. 선교신앙 http://seongyokorea.tistory.com/127 

출처5. 선교뉴스 http://seongyo.news/221272435090

출처6. 선교포스트 http://naver.me/F0MWhEWh

출처7. 선교(仙敎) https://www.seongyo.kr/

출처8. 선교총림선림원 http://cafe.daum.net/seonlim/MgX9/19

출처9. 선교정기간행물 https://www.seongyo.kr/periodical

 


 

민족종교 선교종단 재단법인선교(仙敎)를 사칭하는 선교유사단체를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선교유사단체 구분표" >> http://seongyokorea.tistory.com/notice/123

 


 

작성 선교총림선림원 선교종무국 seongyokorea@hanmail.net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