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천지인합일 "단오 단향재" 봉행

[선교종단 소식] 2020년 음력 5월 5일 단향재 봉행



선교교단 백일안거 산중수행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천지인합일 "단오 단향재" 봉행

취정원사님 교유문에 따라 수행대중 백일수행 입재

 


환기9217 경자년 음력 5월 5일 / 선교총본산 선교총림선림원 / 선교중앙종무원







※ 언론보도 

시민일보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천지인합일 '단오 단향재' 봉행 (2020.06.29) 

http://www.siminilbo.co.kr/news/newsview.php?ncode=1065588441958393

뉴스포인트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취정원사 교유문에 따라 백일안거 산중수행 (2020.06.29)

http://www.pointn.net/news/articleView.html?idxno=18406




선교의례, 단오 단향재

仙敎儀禮端午丹嚮齋


민족종교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는 2020년 6월 25일 단오(端午)를 맞이하여 선교 고유의례 "단향재(丹嚮齋)"를 봉행하고 본격적인 백일안거 산중수행을 시작했습니다.


선교(仙敎)에서는 심신을 청정하게 하는 수신(修身)을 중요시하여 단오절 단향재에는 수신입재(修身入齋)를 더욱 엄격하게 지키고 수행합니다. 단향재는 "청행(淸行)" · "천제(天祭)" · "교화(敎化)" 의 과정으로 회향(回向)하게 되는데, 명산대천에서 수신하는 백일안거 여름수행 중에 단향재를 봉행하는 것은 선교교단(仙敎敎團)의 전통입니다.


단오(端午) 단향재(丹嚮齋)는 설날 대향재 · 정월대보름 진향재 · 추석 추향재 · 동지 소향재와 함께 선교의 5대 향재 중 하나로 예로부터 수릿날 · 천중절 · 중오절 · 단양 등의 이름으로 불리는 명절입니다. 


우리 한민족(韓民族)은 월(月)과 일(日)이 양수(陽數)로 겹치는 3월 3일, 5월 5일, 7월 7일, 9월 9일 등을 양기(陽氣)가 가득 찬 길일(吉日)로 여겨 왔는데, 그 중 5월 5일을 "수릿날"이라 하여 으뜸 명절로 여겼습니다. "수리"란 말은 "고(高)" · "상(上)" · "신(神)"을 의미하는 옛말로 5월 5일을 수릿날이라고 부르는 것은 1년 중 최고의 날이란 뜻이 있습니다.


이러한 전통은 선교 교단을 창설한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 환인상제님으로부터 선교창교의 교유를 받으신 후 명산대천에서 기도수행하시며 화랑(花郞)을 재현한 것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선교총림(仙敎叢林) 선림원(仙林院)은 이러한 선교의 전통에 따라 시정원주님의 집전으로 정화수기도를 올리고 삼가 재계하겨 제천(祭天)을 행하며 본격적인 백일안거 여름수행에 듭니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에 따라 집회를 자제하고 영상교화로 대중법회를 진행해 온 선교종단은 취정원사님의 교유문을 수행대중에 전하고 인류구원의 서원을 세웁니다. 


자연질서에 역행하는 인류의 잘못된 생활양식에서 발생한 질병으로부터 인류를 구원하고자 하늘의 보우를 기원하는 선교서원(仙敎誓願)은 취정원사님의 천지인합일 사상에 근거합니다. 


수행대중과 선제들은 각자의 성단에서 단향재를 봉행한 후, 평정운 정정취 여가례의 선교 삼법수행에 정진합니다. 의식주 모두를 자연 속에서 충족하며 심신을 온전하게 정화하여 자연과 상생조화를 이루는 천지인합일 선교수행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선교총본산 선교총림선림원은 지난 4월 4일 청명(淸明)절기에 “오염된 환경 속에서의 건강과 수행”이라는 주제로 선교수행 선도 영상법회를 진행하여, 선교 고유수행법인 24절기 선도수행 절기명상을 대중에 공개하여 포덕교화하고, 선교 삼법수행으로 온전한 건강과 깨달음을 이루는 길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선교 삼법수행은 선교의 기본계율인 평정운 · 정정취 · 여가례에 근거한 것인데, 평정운 호흡을 통하여 맑은 정신과 육체를 만들며, 정정취 수행으로 체내 오염물질을 제거하여 청정한 정(精)의 순환이 이루어지게 하고, 여가례로써 천지자연(天地自然)과 상생하여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을 이루는 것입니다. 


건강하게 숨 쉬고,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음식을 섭취하며, 천도순리에 따라 올바르게 생활을 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수행법인 동시에 인류구원의 자연치유법 입니다.


선교정회(仙敎正回) 2기(紀), 선교개천(仙敎開天) 24년을 맞은 선교종단은 환인상제(桓因上帝)를 하느님으로 신앙하는 일교일종(一敎一宗) 민족종교 종단으로, 수행경전 『선교전』과 대중경전 『천지인합일 선교』에 근거하여 포덕교화 하고 있습니다. 


선교 교조 취정원사께서는 재단법인 선교와 선교총림 선림원으로 선교교단을 창설하여 "한국의 선교(仙敎)"가 "한민족고유종교"임을 처음 세상에 알리셨으며, 천지인합일사상(天地人合一思想)에 기반한 선농무일여(禪農武一如) 선교수행(仙敎修行) 선도(仙道)가 인류를 구원하는 정회(正回)의 길임을 주창하셨습니다. 


특히 취정원사께서 창안하신 "24절기 선도수행"은 절기(節氣)에 맞춘 수행법으로 우주의 운행주기와 수행생활을 일치시킴으로써, 일상 속에서 진리의 길을 찾아가는 “생활 속의 선도수행” 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선교 수행대중과 선제들과 함께하는 "인류구원"의 선교서원(仙敎誓願)을 환인하느님께 올리오며, 온 마음을 다하여 환인하느님과 취정원사님 선교교단에 귀의합니다. 


일심정회(一心正回) 합니다..() 



桓紀9217庚子年陰曆五月五日端午節仙敎中央宗務院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