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 仙敎ㅣ민족종교 선교 소식
▲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님 尊影 _ "정화수 기도와 한민족 신성회복의 길" 대담회 (2018.5.26)
민족종교 선교,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님 대담회
"정화수기도와 한민족 신성회복의 길" 주제로 선교수행대중과 대담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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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교총림 & 언론보도
출처1. 한국경제 "민족종교 선교,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 대담회 개최" (2018.5.28)
출처2. 미주중앙일보 "민족종교 선교, 지난 26일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 대담회 개최" (2018.5.27)
출처3. 시민일보 "민족종교 선교, 지난 26일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 대담회 개최" (2018.5.28)
출처4. 선교뉴스 "민족종교 선교, 지난 26일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 대담회 개최" (2018.5.29)
선교총림 선림원 시정원주님 "정화수 기도와 한민족 신성회복의 길"
仙敎叢林仙林院 時正原主 "井華水祈禱" 修行大衆對談會
선기(仙紀) 52년, 선교개천(仙敎開天) 22주년을 맞은 선교종단(仙敎宗團) 재단법인 선교(仙敎)는, 수행대중을 이끌고 있는 선교총림(仙敎叢林) 선림원(仙林院) 시정원주(時正原主)님의 대담회를 마련하였습니다. 대담회는 5월 26일 선교총림선림원에서 수행대중 우림재 선제들과 청행수반 기도회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5월 29일(음력 4월 15일) 시작되는 선교교단(仙敎敎團)의 백일안거(百日安居)를 앞둔 정화기도(淨化祈禱) 초재일(初齋日)에 “정화수기도와 신성회복”이란 주제로 개최되었습니다.
선교총림 시정원주께서는 선교창교주 취정원사(聚正元師)님과 합일강생(合一降生)하시어 민족종교 선교(仙敎)를 창교하신 선교종단 상왕자(相往者)의 한분으로써 한민족고유종교 선교의 기도의례(仙敎祈禱儀禮)인 “정화수기도(井華水祈禱)” 원형보전을 위해 정화수 기도법회와 정화수 명상교육 및 신단수 기행, 산천과 사람의 평화로운 공존과 상생을 위한 산천위령제(山川慰靈祭)를 주관하는 등 선교창교 이후 이십여년 간 선교교단의 창성과 한민족 신성회복(神性回復)을 위한 포덕교화(仙敎布德敎化)에 전념해 오셨습니다.
선교총림 시정원주께서는 환기 9215년 무술년(2018년) 선교개천 22주년 한민족 통일기원 소도제천(蘇塗祭天)을 주관하시고, 2017년 "대한민국 시대정화를 위한 정화수기도 대법회"와 “4대강 생명력 부활을 위한 영산강 산천재”를 주도하였으며, 정화수 기도의 원형을 찾아 선교의 종교의례(仙敎宗敎儀禮)로 정립하고, “정화수명상”을 창시하여 대중에 보급하며, 현재 “한국의 선교(仙敎), 정화수 새벽기도회”를 집전하는 등 접화군생(接化群生)의 도(道)를 실천하고 계십니다.
_ 환기9215 무술년 선교교단 백일안거 초재일에 진행된 시정원주님의 대담회 내용을 실어 봅니다.
▲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님 尊影 _ "정화수 기도와 한민족 신성회복의 길" 대담회 (2018.5.26)
선교총림 선림원은 어떤 곳인가요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은 민족종교 선교(仙敎)의 수행처로써, 선교의 기본사상인 “천지인합일사상(天地人合一思想) 실현”을 위한 선교종단(仙敎宗團)의 교육행정기관입니다. 선교수행의 실천적 방편을 이루고 있는 "선농무일여사상(禪農武一如思想)"을 근간으로 선교의 삼대 교화선(敎化禪)인 "참선(參禪) · 농선(農禪) · 무예선(武藝禪)"의 실제적 포덕교화를 위해 선교 고유의 참선법과 선도공법 무예을 지도하는 선무(禪務)와 선교경전과 교리 및 계율을 지도하는 교무(敎務), 선교종단의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정무(政務), 선교종사단(仙敎宗史團)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선교에 귀의한 출가선제와 재가선제들의 수행과 교육, 수행대중 우림재와 청년신도회 청림회 및 선교문화예술 일반을 총괄하는 민족종교 선교종단(仙敎宗團)의 총림(叢林)입니다.
선교총림 선림원의 원주라는 호칭은 어떤 의미인가요
타 종교에도 원주라는 호칭이 있고 일반적으로 院主라고 합니다. 선교총림 선림원의 원주는 근원(根原)을 나타내는 한자로 "原主" 혹은 "源主" 라고 하는데, "原主는 선교 창교주"의 의미이고, 源主라고 할 때는 정화수명상의 창시자로써 원천(源泉)의 의미를 갖습니다.
정화수 기도의 유래와 역사가 궁금합니다.
정화수 기도는 환웅천왕(桓雄天王)의 지상강림 이전 환국시대(桓國時代)부터 있었던 선교의례(仙敎儀禮) 라고 하겠습니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환웅(桓雄)은 환인(桓因)의 명을 받아 태백산 정상 신단수(神壇樹) 아래로 하강하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태백산을 묘향산이라 주해하고 있으나 환웅천왕이 강림하신 태백산(太白山)은 백두산(白頭山)이라는 것이 정설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신단수(神壇樹)는 신령한 나무아래에 단을 쌓아 하늘에 기도를 올리는 곳을 말합니다.
선교종단의 종정 취정원사께서 『환국지리감여록』에 밝히신 바와 같이 “백두산 천지(白頭山天池)는 하늘에 정화수(井華水)를 올리는 형상(形象)”으로, 환웅천왕 역시 백두산 천지의 정화수를 올리며 환인하느님(桓因上帝)께 기도하였습니다. 환웅천왕이 신단수 아래로 하강했다는 기록은 환웅천왕의 하강 이전 이미 이 땅에 신단수가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민족고유종교 선교, 고대선교의 신앙의식 계승
즉 환웅천왕의 신시개천(神市開天) 이전 환국시대부터 정화수기도가 있었다는 것을 고증하는 기록인 것입니다. 환웅천왕은 인간세상이 혼탁하여 하늘과의 소통이 단절되자 지상강림 하시어 하늘의 교화로써 백성들을 교화하였는데 이것이 신시개천이며, 정화수를 올리고 제천(祭天)하여 하늘을 섬기는 것이 바로 우리 한민족의 고유한 신앙의례이고 고대선교(古代仙敎)의 신앙의식(信仰儀式) 입니다.
취정원사께서 1997년 선교(仙敎)를 대창교하시며 “한민족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라고 명명(命名)하신 것은 선교가 "고대선교(古代仙敎)의 신앙의식(信仰儀式)을 계승"하고 "한민족의 하느님이신 환인(桓因)을 신앙"함으로써 "민족종교의 정체성을 확립"하여 한민족 신성회복의 길을 열어가고자 하신 것입니다.
선교의례 정화수 기도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취정원사께서는 선교(仙敎) 창교와 동시에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부활을 천명"하고 "시대정화와 신성회복을 위한 소도제천을 부활"하셨습니다. 이러한 맥락으로 환기 9194년 귀원일체환시시, 서기 "1997년 정축년의 선교창교를 선교개천"이라고 하며, 천지인합일 신성회복의 길을 여는 "선교의 소도제천 의식 정화수기도를 선교제일의례(仙敎第一儀禮)"라고 하는 것입니다.
하늘의 교화로 존재하던 선교가 한민족의 역사 속에서 사라진 후, 정화수 기도는 할머니에서 어머니로 대를 이어 전해지면서 민속신앙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고대 선교의 종맥을 계승한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仙敎)는 정화수 기도를 종교적 체계를 갖춘 선교의례(仙敎儀禮)로 확립하였고, 정화수기도는 선교종지 일심정회(一心正回) · 기본계율 삼법계(三法戒)와 함께 “선교제일삼정(仙敎第一三頂)”을 이루고 있습니다.
정화수와 정화수 기도에 대한 정의는 무엇일까요
정화수(井華水)는 동의보감에 이르기를 “새배처엄기른우믈믈" 즉 첫 새벽 처음 길은 우물물이라고 하였습니다. 정화수는 정안수 · 정한수라고도 부르는데 우리 민족종교 선교의 고유용어로는 “백두산감로정화수(白頭山甘露井華水)” 혹은 “감로정화수”라고 합니다. 이는 선교종정 취정원사님의 『환국지리감여록』에서 “백두산 천지는 하늘에 정화수를 올리는 형상”이라 한 것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자정(子正)이 되면 천화(天華) 북단(北壇) 백두산 천지에 감로수가 솟아나는데, 이것이 백두산감로정화수입니다. 밤 열두시 백두산 천지에서 솟아난 백두산감로정화수는 백두대간의 정맥과 각 지맥을 타고 한반도의 모든 수맥으로 흘러들어 "신 새벽 샘물"로 솟아나는데 이때 처음 길은 샘물이 바로 “정화수(井華水)” 입니다.
정화수 기도법이 알고 싶습니다
정화수 기도는 "재계(齋戒)와 정성(精誠)"을 중시하고 "수신(修身) · 참회(懺悔) · 정화(淨化)"를 통한 청정수행(淸淨修行), 하늘과 땅과 사람이 하나 되는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의 삶을 실현하는 길입니다. 신새벽 목욕재계 의복정단하여 첫 샘물을 길어 기도성단에 올립니다.
우물물을 준비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약수물을 길어 오기도 하고, 부득이 수돗물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늦은 밤 깨끗한 그릇에 물을 받아 삼베천을 덮어 놓았다가 이른 새벽 윗물만 올립니다. 쟁반이나 소반에 받쳐 들고 두손으로 올리며 순정한 마음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올렸던 정화수는 아무데나 쏟아버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먹는 그릇으로 옮겨 가족이 나누어 마시거나 밥짓고 약이나 차를 달이는 물로 사용합니다. 기도에 올렸던 정화수는 천지간의 맑고 신령한 기운이 스며들어 영약이 되므로 소중하게 다루어야 합니다.
정화수기도의 자세한 사항은 선교총림 선교문화원에서 무료강좌로 보급하고 있습니다. 또 2007년부터 발행하여 무료보급하는 선교종단의 정기간행물 [仙敎]와 이번 2018년 특별호 “정화수기도”편에 정화수 기도법에 대해 상세히 실어 여러 선제님들의 신행에 도움을 주고자 했습니다. 선교 정기간행물은 국립중앙도서관에서도 열람이 가능합니다.
정화수 기도는 누구에게 올리는 것인가요
정화수기도를 올리는 대상은 한민족의 하느님 “환인(桓因) 하느님” 이십니다. 환인상제(桓因上帝) 님이라고도하는데, 우리 한민족이 하늘님 · 한울님 · 한님 · 상제 · 천주 등으로 부르며 예로부터 신앙해온 하느님 이십니다. 민간에서는 천지신명으로 이해되기도 합니다. 환웅천왕은 태백산정상 신단수 아래로 하강하여 하늘에 계신 아버지 환인하느님께 기도하였으며, 선인왕검 단군 또한 몸소 제천하며 환인하느님을 섬겼습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는 환인하느님께 정화수기도를 올리는 것은 "하늘로는 북두칠성을 본받는 것"이며, "땅으로는 백두산 천지의 형상을 본받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정화수를 올리는 장소가 부엌이나 장독대 혹은 서낭당이라는 이유로 흔히 정화수기도의 대상을 조왕신이나 서낭신으로 생각할수 있는데, 어떤 장소에서 기도를 올리든지 "정화수기도를 올리는 궁극의 대상은 하늘, 즉 환인(桓因)하느님" 이십니다.
선교총림 시정원주님께서 선교 수행대중에 신성회복의 길을 열어주시기를 청합니다.
선교종단(仙敎宗團) · 선교총림(仙敎叢林), 선풍(仙風)을 숭상하고 천지인합일 선교수행에 정진하고 있는 선가(仙家)의 모든 선제님들에게 정화수기도가 하늘과 직접 소통하여 천지인합일을 이루는 첩경임을 교유합니다. 지구의 중심이며 정혈인 한반도의 백두산감로정화수는 하늘과 땅 그 사이의 생무생을 끝없이 순환하며 접화군생의 도를 펼치고 있습니다. 정화수를 올리고 기도하는 것은 환인하느님과 직접 소통하며 향훈을 내려받는 천지인합일 의식입니다. 우리 선제님들이 올리는 정화수 기도의 원력은 시대를 정화하고 한민족의 신성회복과 인류구원의 길을 열어가는 선교의 이상세계 "정회(正回)의 세상"을 실현하게 될 것입니다.
"선가의 선제님들과 함께 기도합니다. 환인하느님과 취정원사님 한민족고유종교 선교에 온 마음을 다하여 귀의합니다. 선교교단의 청정한 수행정진을 안배하며 선제님들의 신행의지를 모아 환인하느님께 올립니다. 일심정회합니다."
* 자료 및 출처
선교사이트
출처1. 선교(仙敎) https://www.seongyo.kr
출처2. 한국의 선교(仙敎) https://www.seongyokorea.kr/contemplation
출처3. 민족종교 선교 http://www.seongyo.co.kr
출처4. 선교신앙 http://www.seongyo.info/
출처5. 선가선(仙家禪) http://meditationpool.tistory.com/search/정화수
출처6. 고대선교와 현대선교 https://www.seongyo.kr/seongyo1
출처7. 선교트위터 https://twitter.com/seongyokorea
출처8. 선교스토리채널 https://story.kakao.com/ch/seongyo_korea
출처9. 선교강원 선인교당 선학(仙學) https://www.seongyokorea.com/seonphilosophy
출처10. 선교종단소식 & 언론 https://www.seongyo.kr/seongyo2018
출처11. 선교뉴스 http://seongyo.news/
선교경전 & 선교정기간행물
출처12. 선교 경전 [천지인합일선교] 국립립중앙도서관 (2012.11.11)
출처13. 선교 소경전 [선교신앙] 국립중앙도서관 (2016.10.1)
출처14.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5호. 국립중앙도서관 (2008.11.7)
출처15.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7호. 국립중앙도서관 (2009.5.5)
출처16.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8호. 국립중앙도서관 (2009.8.7)
출처17.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9호. 국립중앙도서관 (2009.11.7)
출처18.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0호. 국립중앙도서관 (2011.8.8)
출처19.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1호. 국립중앙도서관 (2012.11.1)
출처20.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2호. 국립중앙도서관 (2013.9.23)
출처21.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8호. 국립중앙도서관 (2017.6.21)
출처22.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19호. 국립중앙도서관 (2018.2.4)
출처23. 선교 정기간행물 [仙敎] "정화수기도" 특별호. 국립중앙도서관 (2018.4.18)
언론보도
출처24. 미주중앙일보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6175266 (2018.5.7)
출처25. 한국경제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05089280a (2018.5.8)
출처26. 시민일보 http://www.simin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563819(2018.5.8)
출처27. 브릿지경제 http://www.viva100.com/main/view.php?key=20170601001417056 (2017.6.1)
출처28. 한국경제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711232520a (2017.11.23)
출처29. 서울경제 http://www.sedaily.com/NewsView/1ONOXART26 (2017.11.23)
출처30. 시민일보 http://www.sedaily.com/NewsView/1ONOXART26 (2017.11.23)
출처31. 미주중앙일보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6235272 (2018.5.27)
출처32. 한국경제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05281121a (2018.5.28)
출처33. 시민일보 http://www.simin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566338 (2018.5.28)
작성 : 선교총림선림원 선교종무국 seongyokorea@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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