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천지인 사상과 천부인의 진리" 한민족 강좌

선교 교단 창설자 취정원사(聚正元師) 존영(尊影)

 

선교 취정원사 한민족 강좌

선교 교단, 창교주 취정원사 한민족 강좌 진행

천지인(天地人) 사상과 천부인(天符印)의 진리

선교 창교종리 천지인합일 정회사상으로 살펴보는 천부인의 진리 _한알에서 비롯된 생무생일체가 한울을 이루며 천부인의 진리를 펼치는 천지인합일 정회세상 _



※ 선교 취정원사 한민족강좌 "천지인사상과 천부인의 진리" & 언론보도

인터뷰365 선교 취정원사, 한민족강좌 진행... “천지인 사상과 천부인의 진리” (2021.7.31)

https://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98813

 

선교 취정원사, 한민족 강좌 진행... '천지인 사상과 천부인의 진리' - 인터뷰365 - 대한민국 인터

인터뷰365 임성규 기자 = 선교 교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은 7월 30일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의 한민족 강좌 “선교 창교종리 천지인합일 정회사상으로 살펴보는 천부인

www.interview365.com

 

시민일보 선교 취정원사, "천지인 사상과 천부인의 진리" 한민족강좌 (2021.7.31)

https://www.siminilbo.co.kr/news/newsview.php?ncode=1065586770615080

 

선교 취정원사 “천지인 사상과 천부인의 진리” 한민족 강좌

한알에서 비롯된 생무생일체가 한울을 이루며 천부인의 진리를 펼치는 천지인합일 정회세상

www.siminilbo.co.kr

 

시사매거진 선교 취정원사 “천지인 사상과 천부인의 진리” 한민족 강좌 (2021.7.31)

http://www.sisamagaz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6991 

 

선교 취정원사 “천지인 사상과 천부인의 진리” 한민족 강좌 - 시사매거진

[시사매거진]선교 교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은 7월 30일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의 한민족 강좌 “선교 창교종리 천지인합일 정회사상으로 살펴보는 천부인의 진리”를

www.sisamagazine.co.kr

 

 

선교 교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은 7월 30일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한민족 강좌 “선교 창교종리 천지인합일 정회사상으로 살펴보는 천부인의 진리”를 영상교화로 진행했습니다. 

 

이번 7월 30일 취정원사님의 한민족 강좌는 취정원사께서 단향재 법문으로 천부인과 홍익인간 재세이화의 참뜻이 천지인합일에 있음을 밝힌 이후 천지인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법문을 원하는 수행대중과 선기55년 선교연혁 보고를 마친 선교종사단의 요청으로 특별기획되었습니다.

한민족 강좌에서 취정원사께서는 《천(天)을 진리의 본원인 하느님 환인(天帝桓因)으로, 지(地)를 하늘의 진리가 드러나는 바탕으로, 인(人)을 천지간(天地間)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로 정의하고,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의 “한알에서 한얼을 내려 한올한올 생무생일체가 한울을 이룬다”는 구절을 인용하여, 《천(天)을 한 알, 지(地)를 한 얼, 인(人)을 한 올 그리고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을 한 울로 풀이하여 한 알에서 태어난 생무생일체가 한 얼을 간직하고 한 올을 받아 한울을 이루며 조화롭게 살아가는 것이 홍익인간 재세이화의 참뜻》이라 법문하여 주셨습니다.

 

선교 교조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법문 요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선교창교업적을 도용하고 선교 교단의 경전 및 교리 내용과 선교 수행법을 무단도용하는 선불교 등 유사선교단체는 민형사상의 법적처벌을 받게됩니다.

 


 

선교경전 교리강좌

선교 교조 취정원사, 천지인 사상과 천부인의 진리

 

 천지인(天地人)은 삼재(三才)요, 삼신(三神)이며 삼원(三元)이고 삼극(三極)이다. 천지인은 천제환인(天帝桓因)으로부터 환웅천왕이 받아온 천부삼인(天符三印)이며, 한민족의 삼일철학(三一哲學)과 삼신사상(三神思想)이 천지인에서 비롯되었다. 삼신일체사상(三神一體思想)은 하느님 환인(桓因)의 조화(造化)가 삼신으로 작용함을 표현한 것이며, 한민족의 경전 천부경(天符經)에서는 일석삼극(一析三極)으로 표현되고 있다.

한민족의 천지인사상(天地人思想), 한국 고유의 삼신사상(三神思想)은 가깝게는 유불도 삼교의 삼강(三綱) · 삼불(三佛) · 삼청(三淸), 멀게는 인도의 삼신사상과 서양의 삼위일체사상에 영향을 주었다. 불교의 불법승 삼보설과 법신 · 보신 · 화신 삼신설(三身說)이 천지인 사상과 다르지 않고, 도교의 삼관(三官)인 상원천관 · 중원지관 · 하원수관과 삼청(三淸) 역시 천지인 사상의 영향으로 볼 수 있다. 한민족의 천지인 사상은 인류가 구현한 모든 교(敎) · 도(道) · 리(理) · 법(法)을 관통하는 불변의 진리이며, 천지인(天地人) 합일(合一)은 진리의 근원으로 정회(正回)하는 유일한 길이다.

무엇을 천지인(天地人) 이라 하는가. 천(天)은 한알이요, 지(地)는 한얼이요, 인(人)은 한올한올이요. 천지인의 합일(合一)을 한울이라 한다. 한알은 빛으로 온 세상을 주재하시는 창조주 하느님 환인(桓因)이다. 환인께서 홍익인간 재세이화의 한얼을 내리시니 한올한올 생무생일체의 율려(律呂)가 펼쳐져 한울을 이룬다. 태초의 한울은 하느님의 선천조화(先天造化)요, 한알 한얼 한올한올의 한울은 후천(後天)의 정회(正回)이다. 이로써 환인(桓因)에서 비롯된 한알 · 한얼 · 한올 · 한울을 천지인합일 천부인(天符印)이라 한다.

"천(天)"은 진리의 본원(本元)인 하느님 환인(天帝桓因)을 말하는 것이다. 『주역대전(周易大全)』 건괘(乾卦)에서 “천(天)은 하늘의 형체이고 건(乾)은 하늘의 성정이다. 형체로 말하면 천(天)이고, 주재(主宰)로 말하면 제(帝)이며 묘용(妙用)으로 말하면 신(神)이다.” 하였으니, 하늘은 상천궁극위의 하느님 천제환인(天帝桓因)이며 하늘의 조화를 주재하고 계시는 상고신(上高神)을 이르는 말이다.

"지(地)"는 하늘의 조화(造化)가 드러나는 바탕이다. 선교전에서 “한 알에서 한 얼이 내린다” 하였으니, 한알이신 하느님께서 내리신 창조의리(創造義理)가 어려 새겨진 세상이다. 하늘의 조화는 영구불변의 장구(長久)한 율려(律呂)의 법칙에 의해 펼쳐지니, 이 세상은 환인상제께서 내리신 율려가 펼쳐지는 바탕이 된다.

"인(人)"은 한얼을 받아 생겨난 한올한올의 존재들 즉 하늘과 땅 사이 율려를 이루는 생무생일체를 말하는 것이다.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인간(人間)은 사람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요, 천지간(天地間)의 만군생이며, 한얼을 받아 생겨난 형체와 생명이 있는 것들은 물론 형체와 생명이 없는 것 모두를 포괄한다.

"천지인(天地人)"의 의미가 이러하니, 홍익인간 재세이화하라는 하느님 환인(桓因)의 말씀은 천지인합일의 이치로써 생무생일체가 한울을 이루어 살아가게 하라는 뜻이며, 그러한 세상이 곧 정회세상(正回世上)이다. 한 알에서 생겨난 생무생일체(生無生一切)가 한얼을 간직하고, 율려(律呂)의 법칙에 따라 한올 한올 존재(存在)의 의리(義理)를 지키며, 한울을 이루어 조화(調和)롭게 살아가는 것이 홍익인간(弘益人間) 재세이화(在世理化)의 참뜻인 것이다.

일연(一然)의 『삼국유사(三國遺事)』와 북애자(北崖子)의 『규원사화(揆園史話)』에 의하며, 환웅천왕(桓雄天王)은 천제환인(天帝桓因)의 천명(天命)을 받들어 태백산 정상 신단수(神壇樹) 아래로 내려와 신시(神市)를 열어 천부인(天符印)의 이치로 세상을 다스리고(古記云 昔有桓因 謂帝釋也 庶子桓雄 數意天下 貪求人世 父知子意 下視三危太伯 可以弘益人間 乃授天符印三箇 遺往理之雄率徒三千 降於太伯山頂 卽太伯今妙香山 神壇樹下 謂之神市是謂桓雄天王也), 홍익인간 재세이화의 뜻을 이룬 후, 백두산(白頭山) 천지(天池)에서 승천하여 하늘로 돌아가시니(乃置天符三印於池邊石上檀木之下 因化仙乘雲而朝天) 이것을 조천(朝天)이라 한다. 조천(朝天)이란 하늘로 올라가 하느님을 뵙는다는 뜻이니, 조천은 곧 정회(正回)이며, 사람이 죽으면 “하늘로 돌아가셨다”라는 한민족만의 표현은 여기서 비롯되었다.

 

환웅천왕과 단군왕검의 왕(王)은 천지인합일을 이룬 선인(仙人)의 뜻을 갖는다. 임금 “王”은 천지인 “三”이 하나로 “丨” 합일됨을 상징한다. 임금(王)은 천지인(天地人)의 조화(調和)로써 치화한다. 단군왕검은 아사달로 돌아가 산신이 되었는데, 아사달은 하늘의 교화를 펼치는 천지인의 합일처요, 하늘로 돌아가는 정회(正回)의 성소(聖所)를 말함이다. 환웅천왕과 단군왕검의 고사가 천지인합일 정회사상을 나타내고 있음이다.

환웅천왕이 세상에서 백성과 함께 거하며 천지인합일 천부인의 이치로 교화하시니, 이는 선교 교단 신축년 교유 솔거진수(率居震需)와 같고, 뜻을 이루시고 하늘로 돌아가 조천(朝天) 하시니, 이는 선교의 창교종리 천지인합일 일심정회(一心正回)와 완벽하게 부합한다. 선교종단이 환인-환웅-단군으로 이어지는 고대선교의 종맥을 계승하였음을 증명한다.

 

선교 수행대중 선제선도는 각자가 한알의 신성을 받아 한얼을 간직하였으니 천지인합일의 진리로 신성(神性)의 빛을 싹틔워 신단수(神樹)로 자라나야 한다. 신단수로 자라난 한올한올이 모여 한울을 이룬 것이 선림원(仙林院)이다. 그러므로 선교전에서 “한알에서 한얼을 내려 한올한올 생무생일체가 한울을 이룬다”는 것이 곧 선교총림 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이며, 천지인합일 정회세상(天地人合一正回世上) 환인시대(桓因時代)의 구현이다. 

 

桓紀9218年 仙紀55年 仙敎開天34年 仙敎敎團 敎祖 聚正元師


 

올해로 환기9218년 선기55년 선교개천34년 선교창교31년 교단창설25년을 맞은 선교(仙敎)는 환인상제를 신앙하는 일교일종(一敎一宗) 민족종교 종단입니다.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께서 선기22년 1988년에 환인 하느님으로부터 천부인(天符印)과 선교 상왕자 종위(宗位)를 교유받으사, 선기 25년 1991년에 천지인합일 정회사상(天地人合一正回思想)을 대각,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을 찾아 선(仙)의 교(敎)를 세우고, 1991년 음력 3월 3일에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라 천명하시었습니다.

 

이후 오로지 환인(桓因)을 하느님으로 신앙하는 ‘일교일종선교(一敎一宗仙敎)’ 선교종헌(仙敎宗憲)을 제정반포하시니, 이 때가 선기 31년 정축년 1997년 음력 3월 3일입니다. 선교 교단에서는 이 날을 선교 창교절로 기념하며 신성회복대법회(神性回復大法會)를 봉행하는 전통이 있습니다. 선교를 창시한 취정원사께서는 한민족 하느님사상 · 선(仙)사상 · 속신무구청정사상 · 선농무일여사상 · 일달해제사상 등을 설파하고, 선교(仙敎) · 선도(仙道) · 선학(仙學) 으로 이루어진 선교삼정(仙敎三鼎)을 정립하였습니다.

 

선교 교단은 선교 교조 취정원사님의 교유에 따라 신축년 1월 1일부터 360일 간, 인류의 생명구원과 지구자연의 생명부활을 위해 천지인 정회기도를 봉행해오고 있습니다.

 

 

※ 선교뉴스 & 언론보도

https://www.seongyo.kr/seongyo-news

 

선교뉴스 | 선교 仙敎

선교, 선교 뉴스, 취정원사, 선교 창교, 선교 창교주, 한민족, 선사상, 환인상제를 신앙하는 한민족고유종교 선교, 선교 연혁, 仙敎,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선교총림선림원, 천지인합일 정회

www.seongyo.kr

 

 


※ 선교 교단(선교종단, 선교총림)의 고유의례와 법회 및 교리 내용을 무단으로 도용하는 유사선교단체는 민형사상의 법적처벌을 받게됩니다.
※ 선교 교단(선교종단, 선교총림)의 집회 및 행사일정을 안내하는 선교공지 내용을 도용하고, 선교 교단 홈페이지 카테고리 명칭을 표절하여 고의적으로 대중의 오인혼동을 조장해온 유사선교단체는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

 

[작성 : 선교총림선림원 선교중앙종무원 seongyokorea@hanmail.net]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