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인(桓因)
“상천궁극위 하느님 환인상제 (上天窮極位桓因上帝)”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1991.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著
1. 환인(桓因)께서는 한민족의 시조이시며 온 세상의 하느님이시다.
“환인(桓因)은 온 세상을 창조하고 온 누리를 빛으로 주재하는 하느님이다. 문자적인 의미로 ‘환桓’은 온 세상을 빛의 진리로 주재하는 존재라는 뜻이며, ‘인(因)’은 생무생일체를 창조한 우주의 근원 하느님이라는 뜻이다. 환인(桓因)께서는 무극태역(無極太易)에 홀로 신(神)으로 화(化)하시어 온 세상과 생무생일체 만군생을 창조하고 온 누리를 빛으로 주재하시는 상천궁극위(上天窮極位)의 하느님이시다.”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1997.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著.
“오랜 옛날 환인(桓因)께서 사백력의 하늘에서 홀로 신으로 화하시어 우주 생무생일체를 창조하시고 하늘의 교화를 내리시니 천지만물의 근원(根源)이 비롯되었느리라.”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1997.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著.
“환인(桓因)은 상천궁극위(上天窮極位)의 하느님이시다. 환(桓)은 하늘과 땅 사이 천지간(亘)을 빛(日)의 진리(木)로 주재함이요, 인(因)은 천원지방(天圓地方) 사상에 비추어 ‘口’는 온 세상이요 ‘大’는 신(神)을 의미하니, 생무생일체 만군생을 비롯하게 한 본원(本源), 즉 하느님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桓因’은 온 세상을 빛으로 주재하는 진리의 근원,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이다.” _ 선교 대중경전 《천지인합일 선교(天地人合一仙敎)》2012. 선교환인집부회 취정원사 著.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 감수.
2. 환인(桓因)의 “桓”
“환(桓)”은 온 세상을 빛의 진리로 창조하시고 주재하시는 “하느님”이라는 뜻이다.
환(桓)은 나무 (목)木과 펼칠 긍(亘)으로 이루어져 있다. 木은 ‘진리’의 뜻이며, 亘은 해가 뜨는 곳에서 해가 지는 곳까지, 즉 하늘과 땅 사이 온누리를 말하는 것이니, 온누리 천지간(亘)을 빛(日)의 진리(木)로 주재함이요, 빛(日)으로서 천지(二,天地)를 창조하시고 교화하신다는 뜻이다.
3. 환인(桓因)의 “因”
“인(因)”은 생무생일체를 창조한 우주의 근원 하느님이라는 뜻이다.
인(因)은 입 구(口)와 큰 대(大)로 이루어진 글자이다. 입 구(口)는 전통적 우주관(宇宙觀)인 천원지방(天圓地方)에 비추어 볼 때, 땅(地) 즉 세상(世上)을 의미하며, 대(大)는 신(神)이라는 뜻이니, 온 세상을 주재하시는 위대한 하느님이라는 뜻이며, 또한 인(因)은 씨앗, 한알을 상징하는 문자로 온 세상을 창조하신 우주알(宇宙卵)로서의 창조주 하느님을 말하는 것이다.
4. 문헌으로 고증하는 하느님 환인(桓因)
“환인(桓因)”께서는 한민족이 오래전부터 믿어 섬겨온 하느님이라는 사실은 수많은 사서(史書)로 고증된다.
『삼국유사』고려시대 일연(一然) 著. ‘昔有桓因 謂帝釋也’ 옛날 환인이 계셨으니 하느님이시다.
『태백일사』 조선시대 일십당 이맥(李陌) 著. ‘桓國天帝所居之邦’ 환국은 하느님께서 계시는 나라이다. ‘朝代記曰昔有桓因降居天山’ 옛적에 환인이 계셨나니 하늘에서 천산으로 내려오셨다.
『세종실록지리지』 ‘上帝桓因 有庶子名雄’ 하느님 환인(桓因)의 서자가 있으니, 이름이 웅(雄)이다.
『신사기』 ‘欽稽造化主桓因’ 삼가 상고하건대, 창조주는 환인이시다.
『규원사화』조선 숙종 1년 북애자(北崖子) 著. ‘上界却有一大主神曰桓因’ 하늘에 무릇 한 분의 큰 주신이 있었으니 이름하여 환인이라 한다. ‘桓者卽光明也象其體也因者本源也萬物之藉以生者也’ 환(桓)은 밝은 빛이요 근본 바탕을 나타내는 모양이며, 인(因)은 만물이 이로 말미암아 생겨났음이다.
『환단고기』삼성기 상편, 안함로(安含老) 著. ‘獨化之神光明照宇宙權化生萬物 ..謂天帝桓因氏亦稱安巴堅也’ 홀로 신이 되시어 밝은 빛으로 온 우주를 비추고 권능으로 만물을 창조하시었다 ..이르기를 하느님 환인, 안파견이라고도 하였다.
이러한 사서(史書)의 기록들은 환인(桓因)은 하늘에 계시는 하느님이요, 하느님 아버지 이시며, 환국(桓國)은 하느님 환인의 나라임을 기록하여 환인(桓因)이 하느님임을 역사적으로 고증하고 있다.
환국(桓國)
“인류 최초의 나라, 환국(桓國)”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천지(天地)를 창조하시고 환인(桓仁)께서 환국(桓國)을 세우셨다.”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1991.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著
1. 환인(桓因)은 하느님이시며, 환인(桓仁)은 환국(桓國)을 세운 신인(神人)이시다.
“환국에 대하여 상세히 논하기에 앞서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천지와 만군생 생무생일체를 창조하신 하느님 환인(桓因)과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시를 받아 환국을 세우시고 교화하신 신인(神人) 환인(桓仁)을 구별해야 한다. 창조주이신 하느님 환인(桓因)과 신인(神人) 환인(桓仁)을 혼동하여, 환인(桓因) 하느님을 부정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_ 취정원사 《환인(桓因)과 환인(桓仁)》 교유
“한민족(韓民族)은 하늘민족이며 한민족의 연원은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다.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천지(天地)를 창조하시고 환인(桓仁)께서 환국(桓國)을 세우셨다. 대한민국은 환국(桓國)에서 비롯된 하느님의 나라요, 온 세상을 빛으로 주재하시는(桓) 진리의 근원(因)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안배하신 밝은 빛의 나라 ‘밝달국’ 이니라.”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1997.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著.
2. 환국(桓國)은 하느님의 교화가 펼쳐지는 인류 최초의 국가이다.
“환국(桓國)은 약 1만년 전, 신인(神人)이신 환인(桓仁)이 세운 한민족 최초의 국가이다.” _ 취정원사 《하느님의 나라 환국(桓國)》 교유
『환단고기 삼성기』는 환국의 역사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하고 있으니, 안파견(安巴堅) 환인에서 비롯하여 혁서(赫胥) 환인, 고시리(古是利) 환인, 주우양(朱于襄) 환인, 석제임(釋帝壬) 환인, 구을리(邱乙利) 환인, 지위리(智爲利) 환인까지 7세, 3,301년을 전하였다 하였으며, 환국(桓國)은 12연방국으로 비리국(卑離國), 양운국(養雲國), 구막한국(寇莫汗國), 구다천국(句茶川國), 일군국(一群國), 우루국(虞婁國) 혹은 필나국(畢那國), 객현한국(客賢汗國), 구모액국(句牟額國), 매구여국(句牟額國) 혹은 직구다국(稷臼多國), 사납아국(斯納阿國), 선비국(鮮稗國) 혹은 시위국(豕韋國) 또는 통고사국(通古斯國), 수밀이국(須密爾國)이며, 영토는 남북이 5만 리요 동서가 2만여 리라 하였다.
3. 사서에 나타난 환국(桓國)에 대한 기록
『환단고기(桓檀古記)』 삼성기(三聖記下). ‘昔有桓國衆富且庶焉初桓仁居于天山得道長生擧身無病’ 옛날에 환국이 있었으니 백성들은 부유하였고 또 수가 많았다. 처음 환인께서 천산에 거하시면서 도를 깨우쳐 오래 사시면서도 몸에 병이 없었다.
『환단고기(桓檀古記)』 삼성기(三聖記下). ‘古記云波奈留之山下有桓仁氏之國天海以東之地亦稱波奈留之國其地廣南北五萬里東西二萬餘里摠言桓國分言則卑離國養雲國寇莫汗國句茶川國一群國虞婁國一云畢那國客賢汗國句牟額國句牟額國一云稷臼多國斯納阿國鮮裨國一稱豕韋國或云通古斯國須密爾國合十二國’ 고기에 말하기를 파나류산波奈留山 밑에 환인桓仁의 나라가 있으니 천해天海 동쪽의 땅이다. 파나류의 나라라고도 하는데, 그 땅이 넓어 남북이 5만리요 동서가 2만여 리니 통틀어 말하면 환국桓國이요 갈라서 말하면 비리국卑離國, 양운국養雲國, 구막한국寇莫汗國, 구다천국句茶川國, 일군국一群國, 우루국虞婁國 혹은 필나국畢那國, 객현한국客賢汗國, 구모액국句牟額國, 매구여국句牟額國 혹은 직구다국稷臼多國, 사납아국斯納阿國, 선비국鮮裨國 혹은 시위국豕韋國 또는 통고사국通古斯國, 수밀이국須密爾國이니 합해서 12국이다.
『환단고기桓檀古記』 태백일사(太白逸史) 삼신오제본기(三神五帝本紀). ‘久而後有帝桓仁者出爲國人所愛載曰安巴堅亦稱居發桓也盖所謂安巴堅乃繼天立父之名也所謂居發桓天地人定一之號也....三神之後稱爲桓國 桓國天帝所居之邦.’ 오랜 세월 뒤에 제환인이 나타나셔 여러 사람들의 추대로 안파견이라고도하고 거발환 이라고도 하였다. 대저 안파견이라 함은 하늘을 계승하여 아버지가 되었다는 뜻이며 거발환 이라함은 천지인을 하나로 정하였다는 뜻의 이름이다....삼신의 후를 일러 환국이라 하니 환국은 천제께서 계시는 곳의 나라이다.
한민족 최초의 국가, 환국(桓國)의 위대한 역사는 영원히 기억되어야 할 것이며, 티끌과도 같은 의혹 때문에 우리의 유구한 역사를 부정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환기(桓紀)
“한민족 최초의 국가 환국(桓國)의 연호(年號)”
“한민족은 하늘민족이며, 한민족의 연원은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니,
한민족이 세운 나라 환국(桓國), 대한민국의 연호는 환기(桓紀)를 사용하는 것이 마땅하다”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1991.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著
1. 우리 민족 고유의 연호는 “환기(桓紀)”
“한민족(韓民族)은 하늘민족이며 한민족의 연원은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니 한민족이 세운 국가 환국(桓國)의 연호 환기(桓紀)를 사용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천지를 창조하시고 수억 년이 지나 환인(桓仁)께서 환국을 세우셨다. 환기(桓紀)는 환국기원(桓國紀元) BC7197 하원갑자(下元甲子)를 환기원년(桓紀元年)으로 한다.”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1997. 선교 교단 창설자 취정원사(聚正元師) 「환기(桓紀)」 교유(敎諭) “환기(桓紀)는 7대 환인(桓因)으로 전하는 환국(桓國)의 연호이고, 단기(檀紀)는 단군조선 고조선의 연호다. 한국인으로서 꼭 알아야 하는 중요한 한민족의 연호가 바로 환기(桓紀)이다. 한민족은 하늘민족이며 한민족의 연원은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니 한민족이 세운 국가의 연호는 환기(桓紀)가 되어야 마땅하다.”
“하느님 환인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태초(太初) 이래 수억만년이 지났으나 천개어자(天開於子) 지벽어축(地闢於丑) 인생어인(人生於寅)의 이치에 따라 BC7197 하원갑자(下元甲子)를 환기원년(桓紀元年)으로 하여, 서기 1년은 환기7198년 단기2334년 신유년(辛酉年)이며, 대한민국 임시정부 원년 서기1919년은, 환기9116년 단기4252년 기미년(己未年) 이다.”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1997. 선교 교단 창설자 취정원사(聚正元師) 「환기(桓紀)」 교유(敎諭)
2. 대한민국의 완전한 독립은 환기(桓紀) 사용으로 이루어진다.
예로부터 독립된 국가는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다. 한민족(韓民族)은 하늘민족이며 한민족의 연원은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니 한민족이 세운 국가 환국(桓國)의 연호 환기(桓紀)를 사용하는 것이 마땅하다.
3. 선교 교단은 대한민국 최초로 환기(桓紀)를 연호로 사용한 교단이다.
선교 교단이 환기로 선사(仙史)를 기록한지 20여년이 지나면서 서서히 환기(桓紀)를 사용하는 단체와 주장이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역사의식은 한민족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인 선교(仙敎) 포덕교화의 영향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서 그치지 말고 대한민국의 연호를 환기(桓紀)로 바꿀 수 있도록 민족의식을 고취하여 함께 노력해야 한다.
※ 선교종교사전 _선교용어사전
환인(桓因)
환국개천(桓國開天)
환기(桓紀)
선교 공지 _
※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선교창교업적을 도용하고 선교 교단의 경전 및 교리 내용과 선교 수행법을 무단도용하는 유사선교단체는 민형사상의 법적처벌을 받게됩니다.
※ 선교 교단의 집회 및 행사일정을 안내하는 선교공지 내용을 도용하고, 선교 교단 홈페이지 카테고리 명칭을 표절하여 고의적으로 대중의 오인혼동을 조장해온 유사선교단체는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
※ 민족종교 선교 교단(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선교총림 선림원)에서는 홈페이지 주소 어느 곳에서도 tao 또는 suntao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민족종교 선교 교단은 유사선교 suntao.kr (불광도원, 선불교, 만월도전, 국조전, 홍익마을, 단월드선불교피해자연대, 불광도원 영인체, 신동아 sbs 의혹으로 얼룩진 이화세계)과 일체 무관 합니다. 선교 수행대중과 일반의 오인혼동이 없어야 할것입니다.
※ 근래들어, 선불교(불광도원) 만월도전이 2016년 선교로 개칭하고 자신을 선교 창시자라고 홍보하는 내용은, 선교 교단에서 인정하지않은 것으로, 선교 교단과는 무관한 내용임을 공지합니다.
'신앙대상(桓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인(桓因), 사백력의 하늘에서 홀로 신으로 화하신 하느님 (0) | 2022.12.26 |
---|---|
환인(桓因) (0) | 2017.03.23 |